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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사항

고린도전서 강해 (제57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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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69회 작성일 24-09-12 16: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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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린도전서 11>


5. 논쟁보다는 덕이 우선이다(고전 11:13-16)

(고전 11:13) 너희는 스스로 판단하라 여자가 머리를 가리지 않고 하나님께 기도하는 것이 마땅하냐

너희는 스스로 판단하라여기서 판단하라라는 말은 재판하다” “결단하다로 번역되는데 지금 당장 결단을 내려야 한다는 의미가 강조되고 있다.

· “스스로 판단하라는 말은 고린도 성도들이 마음대로 결정하라는 말이 아니다. 바울은 마땅하냐는 말로 고린도 성도들의 상식과 양심에 호소함으로써 여자가 머리에 수건을 쓰는 것이 마땅하다 는 것을 다시 한 번 강조하고 있는 것이다.

(고전 11:14) 만일 남자에게 긴 머리가 있으면 자기에게 부끄러움이 되는 것을 본성이 너희에게 가르치지 아니하느냐

직역을 하면 본성 그 자체가 너희를 가르치지 않느냐? 만일 남자가 참으로 긴 머리털을 가진다면 그것이 그에게 수치라는 것을이다.

이 당시 헬라인들은 남자가 긴 머리를 하는 것이 인간 본성에 어긋난다는 생각들이 많았다. 여자 가 머리를 짧게 하는 것이 자신이 창녀임을 나타내는 것과 같이 남자가 머리를 길게 하는 것이 자 신이 여색을 좋아하고 쾌락을 즐기는 자로 보일 수 있다.

본성자연” “규칙적이고 확립된 질서” “본질을 의미하는데 여기서는 그 당시 오랜 세월동안 내려온 습관을 가리킨다고 볼 수 있다.

(고전 11:15) 만일 여자가 긴 머리가 있으면 자기에게 영광이 되나니 긴 머리는 가리는 것을 대신하여 주셨기 때문이니라

여자의 긴 머리는 외모로도 여성적으로 아름답고 부끄러움도 면하고 자신에게는 영광이 되는 것이 다. 그리고 여자의 긴 머리는 머리에 수건을 쓰는 것과 대체되고 있다. 또한 남성과 구분되기도 한 다. 그렇다고 여성이 긴 머리를 가졌기 때문에 예배포는 안 써도 좋다는 말은 아니다.

(고전 11:16) 논쟁하려는 생각을 가진 자가 있을지라도 우리에게나 하나님의 모든 교회에는 이런 관례가 없느니라

여성의 예배포에 대한 논쟁을 하는 사람들이 있었다. 그럼에도 바울이 예배포를 여성들이 써야 한 다는 것은 그들의 관습이요 문화인데 이를 무시하면 교회에 덕을 세우지 못할 것을 알고 있기 때 문이다.

(고전 10:23-24) 내가 너희에게 전한 것은 주께 받은 것이니 곧 주 예수께서 잡히시던 밤에 떡을 가 지사 축사하시고 떼어 이르시되 이것은 너희를 위하는 내 몸이니 이것을 행하여 나를 기념하라 하시고

교회 안에서 내가 옳다 네가 옳다 하며 다투는 것은 좋지 않다. 교회는 하나님의 말씀이 우선 되 어야 하고 그리스도의 사랑이 있어야 한다. 그렇기에 교회에서는 논쟁을 피하고 덕을 세우는데 힘 써야 한다.

(14:16-19) 그러므로 너희의 선한 것이 비방을 받지 않게 하라 하나님의 나라는 먹는 것과 마시 는 것이 아니요 오직 성령 안에 있는 의와 평강과 희락이라 이로써 그리스도를 섬기는 자는 하나님 을 기쁘시게 하며 사람에게도 칭찬을 받느니라 그러므로 우리가 화평의 일과 서로 덕을 세우는 일을 힘쓰나니

(15:1-2) 믿음이 강한 우리는 마땅히 믿음이 약한 자의 약점을 담당하고 자기를 기쁘게 하지 아 니할 것이라 우리 각 사람이 이웃을 기쁘게 하되 선을 이루고 덕을 세우도록 할지니라

교회에서는 지식이 우선이 아니고 그리스도의 사랑이 우선되어야 한다.

(고전 8:1-3) 우상의 제물에 대하여는 우리가 다 지식이 있는 줄을 아나 지식은 교만하게 하며 사랑 은 덕을 세우나니 만일 누구든지 무엇을 아는 줄로 생각하면 아직도 마땅히 알 것을 알지 못하는 것 이요 또 누구든지 하나님을 사랑하면 그 사람은 하나님도 알아 주시느니라

(고전 10:23-24) 내가 너희에게 전한 것은 주께 받은 것이니 곧 주 예수께서 잡히시던 밤에 떡을 가 지사 축사하시고 떼어 이르시되 이것은 너희를 위하는 내 몸이니 이것을 행하여 나를 기념하라 하시고

(고전 14:12) 그러므로 너희도 영적인 것을 사모하는 자인즉 교회의 덕을 세우기 위하여 그것이 풍 성하기를 구하라

교회에서는 선한 말과 덕이 되는 말을 해야 건강한 교회가 된다.

(4:29-30) 무릇 더러운 말은 너희 입 밖에도 내지 말고 오직 덕을 세우는 데 소용되는 대로 선한 말을 하여 듣는 자들에게 은혜를 끼치게 하라 하나님의 성령을 근심하게 하지 말라 그 안에서 너희 가 구원의 날까지 인치심을 받았느니라

(살전 5:11) 그러므로 피차 권면하고 서로 덕을 세우기를 너희가 하는 것 같이 하라

어떠한 관습보다 더 중요한 것은 이웃과 성도에게 덕을 끼치는 일이다. 덕으로 사람을 대하면 피 차 건강하고 행복해진다.

(벧전 3:8-11) 마지막으로 말하노니 너희가 다 마음을 같이하여 동정하며 형제를 사랑하며 불쌍히 여기며 겸손하며 악을 악으로, 욕을 욕으로 갚지 말고 도리어 복을 빌라 이를 위하여 너희가 부르심 을 받았으니 이는 복을 이어받게 하려 하심이라 그러므로 생명을 사랑하고 좋은 날 보기를 원하는 자는 혀를 금하여 악한 말을 그치며 그 입술로 거짓을 말하지 말고 악에서 떠나 선을 행하고 화평을 구하며 그것을 따르라

그리스도의 사랑을 가지고 상대를 대하면 덕을 끼치는 아름다운 삶을 살게 된다.

(2:5-8) 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워 종의 형체를 가지사 사람들 과 같이 되셨고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사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 으심이라

이 땅에서 최고의 가치는 사랑이다.

(요일 4:16)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시는 사랑을 우리가 알고 믿었노니 하나님은 사랑이시라 사랑 안에 거하는 자는 하나님 안에 거하고 하나님도 그의 안에 거하시느니라

(요일 4:18-21) 사랑 안에 두려움이 없고 온전한 사랑이 두려움을 내쫓나니 두려움에는 형벌이 있음 이라 두려워하는 자는 사랑 안에서 온전히 이루지 못하였느니라 우리가 사랑함은 그가 먼저 우리를 사랑하셨음이라 누구든지 하나님을 사랑하노라 하고 그 형제를 미워하면 이는 거짓말하는 자니 보는 바 그 형제를 사랑하지 아니하는 자는 보지 못하는 바 하나님을 사랑할 수 없느니라 우리가 이 계명 을 주께 받았나니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는 또한 그 형제를 사랑할지니라

(고전 13:13) 그런즉 믿음, 소망, 사랑, 이 세 가지는 항상 있을 것인데 그 중의 제일은 사랑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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