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른메뉴
경기 고양 일산동구 장항동 895 현대프리젠트빌딩 6층 031 . 904 . 3181

은혜로운말씀

삶이 힘들고 어려울 때.. (시편 37편 1 ~ 40절)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403회 작성일 23-03-02 17:24

본문

서 론 

 누구에게나 삶의 어려움은 있습니다. 그 어려움은 지나가게는 되어 있지만 어려움 하나가 지났다고 어려움이 삶에서 끝이 아닙니다. 삶은 산 너머 산, 파도타기처럼 어려움의 연속입니다. 삶의 어려움이 있을 때는 자기만의 방법으로 어려움을 극복합니다. 본문 시편 37편은 삶이 힘들고 어려울 때, 어떻게 해야 할지 말씀합니다.

 

본 론 

1. 삶이 힘들고 어려울 때 하나님을 찾아야 합니다. 

 모든 일에는 기본이 있습니다. 기본이 바탕이 되어 있지 아니하면 일을 그르칩니다. 삶이 힘들고 어려울 때는 하나님을 찾는 것이 기본입니다. 다윗은 삶이 힘들고 어려운 상황에서 여호와를 기뻐할 때 여호와께서 마음의 소원을 이루어 주신다고 기록하였습니다. 우리 신앙의 기본은 하나님을 기뻐하는 것입니다. 나를 어떤 사람이 만날 때 마지못해 만난다면 그 사람을 반길 마음이 들 수 없습니다. 하나님이 나의 어려움을 해결해 주시는 분임을 굳게 믿으면 하나님을 전심으로 기쁘게 맞이할 수 있습니다. 힘들고 어려울 때 사람은 나를 온전히 반기지 않습니다. 그들도 그들 나름대로 힘들고 어려운 짐을 지고 있기에 나의 어려움을 완전히 알고 계시는 하나님을 찾아야 합니다. 하나님은 나의 걸음을 정하시고 그의 길을 기뻐하십니다(37:23). 정하신 길대로 가다가 넘어져도 아주 넘어지지 아니함은 주께서 그의 손으로 붙드시기 때문입니다(37:24). 나의 길을 하나님께 맡겨 하나님을 의지하면 하나님께서 이루십니다(37:5). 모든 사람은 삶의 초행길을 가는 일생을 살기 때문에 나의 길을 정하신 하나님께 나의 길을 안내 받아야 합니다. 하나님을 만날 만한 때(삶이 힘들고 어려울 때  하나님을 찾고 가까이 계실 때에 하나님을 불러야 합니다(55:6). 삶이 어렵고 힘들 때 하나님을 찾아야 합니다.

 

2. 삶이 힘들고 어려울 때 감정 조절을 잘해야 합니다.

 삶이 힘들고 어려울 때 가장 힘든 것이 감정 조절입니다. 악을 행하는 자들 때문에 불평하지 말며 불의를 행하는 자들을 시기하지 말아야 합니다(37:1). 그들은 풀과 같이 속히 베임을 당할 것이며 푸른 채소 같이 쇠잔할 것이기 때문입니다(37:2). 악을 행하는 자들을 부러워하지 말아야 합니다. 그들은 멸망 당합니다. 우리는 감정을 잘 조절하고 다스려야 합니다. 하나님 앞에 잠잠하고 참고 기다려야 합니다. 자기 길이 형통하며 악한 꾀를 이루는 자들 때문에 불평하지 말아야 합니다(37:7). 분을 그치고 노를 버리며 불평하지 말아야 할 것은 분노와 불평이 오히려 악을 만들 뿐이기 때문입니다(37:8). 오히려 온유함과 감사함으로 이겨내야 합니다. 온유한 자들은 땅을 차지하며 풍부한 화평으로 즐거워합니다(37:11). 혈기를 부리는 사람이 땅을 차지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온유한 자가 더 좋은 것을 얻습니다. 우리는 자신을 스스로 죄악에서 지켜야 합니다(18:23). 모든 지킬 만한 것 중에 더욱 마음을 지켜야 합니다. 생명의 근원이 이에서 납니다(4:23).

 

3. 삶이 힘들고 어려울 때 선을 행해야 합니다.

 삶이 힘들고 어려울 때 이판사판의 마음가짐을 가지면 위험합니다. 하나님께 대하여 범죄하는 것이 그런 마음에서 시작합니다. 우리는 오히려 여호와를 의뢰하고 선을 행해야 합니다(37:3). 악에서 떠나 선을 행해야 합니다(37:27). 그래야 삶이 힘들고 어려울 때도 살 수 있게 됩니다. 하나님은 정의를 사랑하시고 그의 성도를 버리지 아니하셔서 그들은 영원히 보호를 받으나 악인의 자손은 끊어집니다(37:28). 주변에 온전한 사람을 살피고 정직한 자를 보아야 합니다. 모든 화평한 자의 미래는 평안입니다(37:37). 선을 행하기 위해서는 하나님의 법이 마음에 있어야 합니다. 그리할 때 걸음에 실족함이 없습니다(37:31). 삶이 힘들고 어려울 때마다 선을 행해야 합니다.

 

결 론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