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른메뉴
경기 고양 일산동구 장항동 895 현대프리젠트빌딩 6층 031 . 904 . 3181

은혜로운말씀

다윗과 골리앗의 차이 (사무엘상 17장 32~54절)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2,034회 작성일 20-03-28 14:37

본문

다윗과 골리앗의 차이 (사무엘상 17장 32~54절) 

2020.03.15

서 론

이스라엘과 블레셋이 전쟁을 하는 중, 블레셋 진영에서 골리앗이라는 장군이 등장합니다. 모두를 압도할 만한 체구와 그에 걸맞는 군사적 실력과 무기를 갖춘 골리앗을 상대하러 나가는 군사가 없었습니다. 이때 소년 다윗이 골리앗에 대적하겠다고 나섰습니다. 그러나 이스라엘 왕인 사울은 그런 다윗을 말릴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 이유는 다윗은 소년이었고, 골리앗은 용사였기 때문입니다 (삼상17:33). 하지만 모두가 알다시피 다윗은 골리앗을 이겼습니다. 말도 안 되는 인간적인 차이를 두고도 다윗이 이긴 것입니다. 다윗과 골리앗에게는 눈에 보이지 않는 차이가 존재했습니다. 


본 론

 1. 다윗과 골리앗의 차이는 겸손과 교만의 차이입니다.

  다윗의 겸손은 그의 결심에 잘 드러나 있습니다그는 사울에게 낙담하지 말 것을 말하면서 '주의 종'이 가서 블레셋 사람과 싸우겠다고 고백하였습니다(삼상 17:32). 스스로 자신의 부족함과 연약함을 안 다윗은 항상 하나님께 기도하는 하나님의 종이었습니다. 그리고 다윗은 자신을 하나님 앞에 철저히 낮춘 사람이었습니다. 골리앗은 하나님 앞에 낮춘 자가 아니라 하나님을 조롱하는 자였습니다. 한마디로 하나님 앞에 자신을 높이는 교만한 자였으며, 다윗의 젊은 모습을 보고 업신여겼습니다(삼상 17:42). 성경은 교만은 패망의 선봉이요 거만한 마음은 넘어짐의 앞잡이라고 기록합니다(16:18). 결국 교만한 골리앗은 그 교만으로 말미암아 패망하게 되고 겸손했던 다윗은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승리하게 되었습니다. 사람은 삶에서 조금이라도 형통하게 되면 교만해지려고 하는 마음이 들게 되었습니다. 그 교만은 결국 나를 넘어지게 하는 불안요소입니다. 넘어지기 전에 하나님께 나아와 그 교만을 버리고 겸손함으로 다윗과 같이 주의 종으로 살아갈 때 우리는 승리의 삶을 살아갈 수 있습니다.

 

2. 다윗과 골리앗의 차이는 신앙의 말과 불신앙의 말의 차이입니다.

 골리앗은 불신앙적인 말로 자신에게 나오는 다윗을 보고 그가 가지고 나온 것이 막대기라고 말하며, 자신이 섬기는 우상의 이름으로 다윗을 저주 하였습니다(삼상 17:43~44). 반면 다윗은 골리앗을 향해 '여호와께서 너를 내 손에 넘기시리니'라고 말하며 신앙적인 말을 앞세웠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이름이 아닌 하나님의 이름으로 나아간다는 것을 명확히 하였습니다(삼상 17:46). 다윗은 처음부터 하나님의 이름으로 나아가 하나님의 이름이 영광 받게 하려 하였습니다.

 다윗은 하나님의 구원하심을 바라보며 칼과 창을 두려워하지 않았습니다. 그가 전쟁을 두려워하지 않은 것은 전쟁이 하나님께 속한 것임을 믿었고, 하나님께서 적을 우리의 손에 넘겨주신 것을 믿었기 때문입니다(삼상 17:47). 합리적으로 생각했을 때 다윗은 최악의 상황과 조건에서 최악의 상대를 앞에 두었지만 그 앞에서 절망의 말을 하지 않았습니다. 신앙의 말을 통해 그 모든 악 조건을 이겨내었습니다.

 신앙의 말의 영향력은 우리 영혼에 큰 영향력을 발휘합니다. 신앙의 말은 모든 조건을 뛰어넘는 힘이 있습니다. 이 힘을 사용할 때 우리는 다윗과 같이 승리할 수 있습니다.

 

3. 다윗과 골리앗의 차이는 하나님의 힘과 인간의 힘의 차이입니다.

 하나님과 사람이 싸우면 하나님이 무조건 이깁니다. 다윗은 아무런 전쟁경험 없는 자신을 내세우지 아니하고 하나님을 내세워 전진하였습니다. 다윗은 칼과 단창으로 나오지 아니하고 만군의 여호와의 이름으로 나아갔습니다(삼상 17:45). 반면, 골리앗은 방패 든 사람을 앞세우고 다윗에게 나아갔습니다(삼상 17:41). 인간의 힘을 내세우며 전쟁에 나아간 것입니다. 다윗은 자신의 연약함 때문에 갑옷조차 입을 수 없는 사람이었습니다(삼상 17:38~39). 골리앗을 이겼을 때 그의 손에는 칼조차 없었습니다(삼상 17:50). 그러나 하나님께서 우리를 위하시면 그 어떤 존재도 우리를 대적할 수 없습니다(8:31).

하나님께 목숨을 걸고 나아가시기 바랍니다. 어떤 존재가 나를 위협하여도 하나님께 나아가 하나님의 힘을 의지할 때 우리는 다윗과 같이 전쟁에서 승리할 수 있습니다.

 

결 론

 다윗과 골리앗의 차이는 첫째로 겸손과 교만의 차이입니다. 둘째는 신앙의 말과 불신앙의 말의 차이입니다. 셋째는 하나님의 힘과 인간의 힘의 차이입니다. 우리는 다윗이 선택한 것처럼 겸손, 신앙의 말, 하나님의 힘을 가지고 이 모든 환경을 이겨내야 될 줄로 믿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